2024.04.23 (화)

기상청 제공
  • 구름많음속초14.8℃
  • 구름많음18.6℃
  • 구름많음철원21.2℃
  • 구름많음동두천21.5℃
  • 흐림파주22.1℃
  • 흐림대관령9.9℃
  • 구름많음춘천19.1℃
  • 흐림백령도14.3℃
  • 구름많음북강릉14.7℃
  • 흐림강릉15.7℃
  • 흐림동해15.6℃
  • 구름많음서울24.1℃
  • 흐림인천22.1℃
  • 구름많음원주23.1℃
  • 구름많음울릉도12.9℃
  • 구름많음수원22.6℃
  • 구름많음영월21.4℃
  • 구름많음충주22.9℃
  • 흐림서산19.2℃
  • 흐림울진14.5℃
  • 구름조금청주22.3℃
  • 구름많음대전22.4℃
  • 구름많음추풍령18.3℃
  • 구름많음안동19.4℃
  • 구름많음상주21.6℃
  • 흐림포항15.6℃
  • 흐림군산18.2℃
  • 구름많음대구16.8℃
  • 흐림전주21.9℃
  • 흐림울산15.2℃
  • 흐림창원20.3℃
  • 흐림광주19.8℃
  • 흐림부산17.8℃
  • 흐림통영19.1℃
  • 흐림목포18.2℃
  • 흐림여수17.9℃
  • 흐림흑산도14.2℃
  • 흐림완도17.6℃
  • 흐림고창17.0℃
  • 흐림순천17.6℃
  • 구름많음홍성(예)21.5℃
  • 구름조금20.6℃
  • 흐림제주16.3℃
  • 흐림고산17.8℃
  • 흐림성산16.3℃
  • 흐림서귀포16.4℃
  • 흐림진주19.5℃
  • 흐림강화20.8℃
  • 구름많음양평22.7℃
  • 구름조금이천23.4℃
  • 흐림인제15.5℃
  • 구름많음홍천20.8℃
  • 구름많음태백14.0℃
  • 구름많음정선군17.8℃
  • 구름많음제천21.1℃
  • 구름많음보은20.0℃
  • 구름조금천안21.6℃
  • 흐림보령18.6℃
  • 흐림부여20.9℃
  • 구름많음금산20.9℃
  • 구름조금22.0℃
  • 흐림부안17.9℃
  • 구름많음임실20.6℃
  • 흐림정읍19.8℃
  • 흐림남원20.0℃
  • 흐림장수18.1℃
  • 흐림고창군18.1℃
  • 흐림영광군17.2℃
  • 흐림김해시20.4℃
  • 흐림순창군21.1℃
  • 흐림북창원20.4℃
  • 흐림양산시18.8℃
  • 흐림보성군17.7℃
  • 흐림강진군17.7℃
  • 흐림장흥17.4℃
  • 흐림해남17.8℃
  • 흐림고흥17.1℃
  • 흐림의령군21.3℃
  • 흐림함양군18.8℃
  • 흐림광양시19.0℃
  • 흐림진도군17.8℃
  • 흐림봉화16.8℃
  • 흐림영주19.7℃
  • 구름많음문경19.5℃
  • 흐림청송군16.9℃
  • 흐림영덕14.2℃
  • 구름많음의성20.4℃
  • 구름많음구미21.2℃
  • 구름많음영천17.0℃
  • 흐림경주시15.2℃
  • 구름많음거창17.9℃
  • 흐림합천20.3℃
  • 흐림밀양19.4℃
  • 흐림산청18.4℃
  • 흐림거제17.9℃
  • 흐림남해17.9℃
  • 흐림18.7℃
국립고궁박물관, 궁중서화실 봄맞이 새단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 궁중서화실 봄맞이 새단장

국립고궁박물관, 궁중서화실 봄맞이 새단장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지병목)은 전시관 지하 1층에 자리한 ‘궁중서화실’의 봄맞이 새단장을 마치고 26일부터 매화·난·대나무 그림을 중심으로 한 12건의 유물을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전시에는 구한말(舊韓末) 왕실 회화를 담당한 양기훈, 김응원, 김규진 등이 그린 매화·난·대나무 소재의 작품과 본인의 호를 딴 ‘석파란(石坡蘭)’으로 이름 높았던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난 그림, 해당 소재가 그려진 왕실 소용 공예품 등이 나왔다. 

 매화·난·대나무 세 화재(材, 그림의 대상이나 소재)는 예부터 개성있는 생태적 속성으로 다양한 상징적 의미가 발달하였다. 이른 봄 먼저 꽃을 피우는 매화는 재생과 지조(志操)를, 유려한 잎과 은은한 향기를 지닌 난초는 고귀함과 우아함을, 대나무는 충성스러운 신하의 곧은 마음을 의미하였다. 

 

국화와 함께 군자(君子)의 덕목에 비유되어 사군자(四君子)로 불렸는데, 그림을 그리는데 서예의 방법(서법, 書法)이 적용되면서 문인을 위한 그림 소재로 자리 잡았다. 이에, 조선의 왕을 비롯한 왕족과 사대부 계층은 이들 소재의 그림을 즐겨 감상하고 직접 수묵으로 그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병풍과 족자로 만들어 궁궐과 사대부집 사랑채 등의 공간을 장식하였다.

 이번 전시에는 고종의 강제퇴위로 1907년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제가 된 순종이 머문 궁궐인 창덕궁 인정전을 장식하는데 사용된 대형 병풍인 김규진 작(作) <죽석도병풍>과 김응원 작(作) <난석도병풍>도 나란히 선보인다. 김규진은 고종의 명으로 영친왕의 서법(書法) 교사를 지내기도 한 인물로 묵죽과 묵란에 뛰어났으며, 김응원은 흥선대원군 이하응에게서 난치는 것을 배웠다. 두 화가 모두 조선 말기와 근대 화단을 잇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외에도, 왕실인물로 조선말기 묵란화에 독보적 경지를 이룬 이하응의 묵란 작품들과 지방 출신 화가로는 드물게 궁중에 화가 본인의 이름을 적은 작품을 바친 양기훈이 그린 <매화 대나무 그림 병풍> 등도 전시된다.

 이번에 새로 단장한 궁중서화실에는 접촉 화면(터치스크린)을 이용해 매화·난·대나무 그림을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관람객 참여형 영상(인터액티브 영상)과 매화와 난 그림을 따라 그릴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전시에 흥미를 더하였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시 환경 개선을 통해 더욱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image
<김규진(1868~1933), 대나무 바위 그림 병풍 (죽석도병), 20세기 초>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본 기사는 넷프로 인터넷뉴스 홈페이지의 데모기사 입니다.
등록된 기사는 테스트용이며 비회원이 복사한 자료일 수 도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